출장이나 여행 일정이 변경되면 차편이나 숙박 등을 취소해야 하는데요, 특히, 출발 당일이나 탑승시간이 지난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난감하더라구요. 오늘은 다양한 차편 중에서 SRT 취소수수료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승차권 구입은 홈페이지나 앱, 승차권 자동발매기, 역에서 가능하며, 열차출발 1개월 전 07:00부터 열차출발 20분 전(앱은 5분 전)까지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예매 취소 시에는 승차권 구입처에서 환불 가능한데요, 반환시점에 따라 취소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지금부터 SRT 환불규정에 따른 예매 취소수수료와 승차권 취소, 반환 방법을 알아볼 텐데요, 출전 전, 후에 따라서 반환수수료가 달라집니다.
■ SRT 취소수수료
승차권은 출발시각 이전까지 홈페이지, 앱에서 반환할 수 있으며, 열차 출발시각 이후에는 역에서 반환해야 합니다. 단, 스마트폰승차권의 경우 앱에서 열차 출발 후 5분 이내에 반환 가능합니다.
하지만, 열차가 승차권에 표기된 도착역 도착시각 이후에는 반환할 수 없습니다.
출발시각 이전: 앱, 홈페이지, 역창구
출발시각 5분 경과 후: 역창구
도착시각 이후: 반환 불가
1. 출발 전
예매 취소 시 반환수수료는 인터넷인지, 역창구인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열차가 출발하기 전인 경우, 인터넷은 1일 이전까지 무료이며, 1시간 이전까지는 400원, 출발시각 전까지는 10%가 발생합니다. 역창구를 이용할 경우, 2일 이전까지 400원이며, 1시간 이전까지 5%, 출발시각 전까지 10%입니다.
가능한 하루 전에는 취소해야 수수료 없이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단, SRT 취소수수료가 최저반환수수료(400원) 미만인 경우에는 최저반환수수료가 적용됩니다.
2. 출발 후
열차가 출발한 다음에는 역창구에서만 환불 가능한데요, 반환수수료는 출발 후 20분 이전까지 15%, 60분 이전까지 40%, 도착시각 전까지 70%입니다. 스마트승차권의 경우, 앱에서 출발 후 5분 이내까지 반환 가능하며, 15%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3. 열차 지연 및 운행중지
열차가 SR의 귀책사유로 20분 이상 지연된 경우,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정한 금액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보상금은 지연시간에 따라 현금이나 지연할인권으로 지급됩니다.
■ SRT 승차권 취소/반환 방법
승차권 취소 및 반환 방법인데요, SRT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예매한 경우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직접 반환 가능하며, 현장 발권 시에는 역창구를 이용하거나 방문이 어려울 경우 인터넷반환접수 또는 ARS반환접수를 이용하면 됩니다.
1. 앱, 홈페이지 반환 방법
앱: 승차권 확인>승차권 하단에 있는 "승차권반환" 클릭
홈페이지: 승차권>발권/취소/변경>발권/취소(반환)>반환할 승차권 선택 후 우측에 있는 "반환하기" 클릭
2. 홈페이지, 전화반환 접수 방법
홈페이지: 승차권>발권/취소/변경>인터넷반환접수
전화: ARS전화(1800-1472)>메뉴 2번>메뉴 1번
반환접수신청을 할 경우, 접수시점을 기준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신청해야 유리합니다.
열차여행을 자주 하시는 분이라면 SRT 취소수수료와 환불 방법에 대해서 알아두시면 좋을 듯합니다. 참고로 승차권을 분실할 경우 환불받기 어려우며, 회원번호나 신용카드 등으로 구입한 사실을 입증할 수 있어야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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