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65세 이상 통신비 할인 혜택 신청하는 방법

by blaaah 2018. 9. 10.
반응형


기초연금을 받는 어르신의 통신비 할인 제도가 지난 7월부터 시행되고 있는데요, 만 65세 이상 통신비, 어르신 통신비, 기초연금 통신비 등으로 알려져 있으며, 매달 최대 1만 1천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기초연금을 받으신다면 이번 기회에 신청해드리면 좋을 듯합니다.



전 지난 주말에 부모님을 대신해서 신청했는데요, 생각보다 필요한 내용들이 많은 듯해서 방법을 올려봅니다. 그럼, 지금부터 만 65세 이상 통신비 할인 혜택과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기초연금 수급자 통신비 할인 혜택


대상은" 만 65세 이상, 소득 하위 70%에 속하는 어르신으로 기초연금 수급자"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할인 금액은 청구된 금액의 50%로, 월 최대 11,000원까지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부가세를 뺀 금액이기 때문에 포함하면 12,100원이 됩니다. 청구요금이 22,000원 이상인 경우 11,000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으며, 그 이하인 경우 50%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통신사는 SKT, KT, LG U+ 3개만 가능하며, 알뜰폰이나 본인 명의가 아닌 경우 할인받을 수 없습니다.



■ 기초연금 수급자 통신비 할인 신청 방법


65세 이상 통신비 할인은 통신사 고객센터나 대리점, 복지로 사이트, 근처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부모님이 직접 신청하실 경우, 서류나 공인인증서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리 신청을 추천드립니다.




1. 통신사 고객센터

부모님의 정보를 알면 대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직접 114에 신청하실 경우, 본인 인증 과정을 거치면 됩니다.


부모님의 전화번호, 이름, 생년월일(주민번호 앞자리 6자리), 주소(가입 시 등록된 주소), 그 외 결제 은행명이나 카드사 정보


전 주소가 정확하지 않아서 조금 헤맸는데요, 그럴 경우를 대비해서 통신비가 결제되는 은행명이나 카드사 등을 미리 확인해 두면 됩니다.



2. 통신사 대리점, 주민센터 방문

신분증, 대리점은 기초연금 수급자 확인서도 필요합니다. 대신 신청할 경우, 대리 신청자의 신분증도 준비해야 합니다.


신분증, 기초연금 수급자 확인서(주민센터에서 발급)






3. 복지로 홈페이지

부모님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요, 포털에서 복지로를 검색한 다음,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온라인 신청>복지서비스 신청>요금감면 서비스"로 이동하고, 신청하면 됩니다.



65세 이상 통신비 할인은 기초연금 수급자이면 받을 수 있으며, 월 최대 11,000원까지입니다. 하지만, 대상자라도 신청하지 않으면 감면받을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신청해야 합니다.


단, 기초연금을 처음 신청하는 경우에는 서류를 쓸 때 통신료 감면 여부에 동의하면 자동으로 신청됩니다.


반응형

댓글